우리는 머리카락을 펴거나 웨이브를 넣는 등 다양한 헤어스타일을 연출하기 위해 고데기를 주로 사용합니다. 이러한 고데기를 영어로 뭐라고 부르는지, 비행기에 갖고 타도 되는 건지, 화재 위험에 대비하는 방법, 머리 손상을 최소화하는 방법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고데기 영어로
고데기를 영어로 뭐라고 부르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으신 것 같은데요. 영어 수업시간에 고데기가 영어로 뭔지 배우신 분들은 얼마 안 계실 것 같습니다.
고데기 = Hair iron
Hair에 다리미를 의미하는 "Iron"을 붙여서 머리를 다림질하는 도구라는 의미라고 합니다.
아래처럼 사용하는 용도에 따라 다르게 부르기도 한다고 합니다.
머리를 펼 때 쓰는 고데기 = Flat iron
머리를 말 때 쓰는 고데기 = Curling iron
고데기 기내반입 가능한가요?
해외로 혹은 국내선 등 비행기를 타고 여행을 갈 때, 우리의 헤어 스타일링을 책임질 고데기는 필수로 챙겨야 하는 물건입니다. 매일 멋진 머리를 하고 기분 좋은 여행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고데기의 종류와 여행지를 잘 살펴보고 아래의 규정을 확인하여 여행짐에 포함할지 말지를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 유선 고데기는 기내반입 및 위탁수하물 모두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러나 무선 고데기의 경우, 배터리 탈착이 가능한 경우 리튬 배터리를 따로 분리하여 기내로 들고 타시면 됩니다. 배터리 탈착이 불가능한 고데기의 경우에는 통째로 들고 타시면 되십니다. 160Wh를 초과하는 리튬 배터리는 위탁수하물에 부칠 수 없는 규정 때문에 그렇습니다.
- 타 국가와는 달리, 일본에서 고데기를 가지고 비행기를 타려고 하신다면 반드시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일본공항의 경우, 유선 고데기는 다른 나라와 같이 기내반입 및 위탁수하물이 모두 가능하지만 무선 고데기는 배터리 탈착이 불가능한 경우 기내반입 및 위탁수하물 모두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배터리 탈착이 가능한 제품만 반입이 가능하고 위탁수하물에는 배터리를 분리한 기기만 싣을 수 있다고 합니다.
※ 본 내용은 참고용으로 활용하시고 정확한 내용은 이용하시려는 항공사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고데기 화재 위험성
고데기를 사용할 때 가장 주의해야 할 점 중 대표적인 것은 화재 위험성입니다. 고데기를 몇 시간 동안 켜 놓는다고 해서 반드시 화재가 발생한다고 할 수는 없지만 고데기가 고온의 상태로 장시간 켜져 있으면 화재 위험이 크게 증가합니다. 고데기의 온도, 주변 환경, 그리고 고데기와 접촉하는 물체에 따라 화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온도: 우리가 고데기를 사용할 때 보통 100°C 이상으로 설정하여 사용합니다. 이처럼 높은 온도의 고데기 표면이 주변 물체가 접촉할 경우 쉽게 화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주변 환경 및 접촉 물질: 고데기가 가연성 물질, 예를 들어 이불, 종이, 화장품 등과 직접 접촉한 상태에 노출된 경우, 화재 위험이 높아집니다. 이러한 물질들이 고데기의 열과 만난다면 빠르게 불이 붙을 수 있습니다.
- 자동 전원 꺼짐 기능: 오늘날 대부분의 고데기에는 안전을 위해 장시간 사용 시 자동으로 전원이 꺼지는 기능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이 기능 덕분에 고데기를 일정 시간 동안 사용하지 않을 경우에도 자동으로 전원이 차단되어 화재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제품에 이 기능이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구매 시 또는 현재 가지고 있는 고데기의 기능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 사용자의 부주의: 고데기를 사용한 후 전원을 끄지 않고 장시간 방치하는 경우가 화재 위험이 가장 높은 경우라고 합니다. 고데기 사용 후 외출 전이나 잠자기 전에 전원을 반드시 꺼야 합니다.
이처럼 고데기를 사용하면서 화재가 발생할 수 있는 경우와 그 원인, 그리고 이 같은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려면 우리가 해야 할 행동을 알아보았습니다. 고데기 같은 고열을 사용하는 제품을 사용 시에는 반드시 사용이 끝난 후 콘센트를 뽑고 거치대 같은 안전한 곳에 보관해야 할 필요가 있는 것 같습니다.
고데기 사용 시 머리카락 손상
고데기를 사용할 때, 잘못하여 머리카락에 손상을 입으신 분들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머리카락 손상이 발생하는 이유는 고온에 의한 모발의 단백질 구조의 변형 때문입니다. 모발은 대부분 케라틴이라는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으며, 높은 온도는 이 케라틴의 구조를 변형시켜 모발을 건조하게 하고 손상시킵니다. 때문에, 고데기의 온도가 너무 높거나 오랫동안 사용할 경우 모발 손상은 더욱 심해질 확률이 높습니다. 또한, 머리카락을 충분히 말리지 않은 채로 고데기를 사용할 경우 물기가 증발하면서 모발 내부에 손상을 입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같은 머리카락의 손상을 최소화하려면 다음과 같은 방법 참고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온도 설정: 모발의 상태에 따라 고데기의 온도를 조절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얇고 손상된 모발의 경우 낮은 온도(약 120도)로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며, 굵고 튼튼한 모발에는 최대 200도까지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 모발 보호제 사용: 고데기 사용 전, 모발에 열 보호제 같은 에센스를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에센스는 모발에 보호막을 형성해 주어 높은 온도로 인한 손상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 사용 횟수 줄이기: 가능하다면 고데기 사용 횟수를 줄이고, 모발이 건강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충분한 수분과 영양 케어 제품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열이 가해지는 시간과 횟수를 줄인다면 손상이 덜 할 것 같습니다.
- 건강한 사용법: 고데기를 사용할 때, 한 부위에 너무 오랫동안 열을 가하지 않도록 주의하고, 모발을 고르게 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또한, 앞서 설명했듯 모발이 충분히 건조된 상태에서 사용해야 하며, 젖은 모발에 사용하는 행동은 피해야 합니다.
위 말씀드린 모발 손상을 막기 위한 방법들을 실천하셔서 소중한 머리카락을 건강하게 관리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머리를 감고 말릴 때마다 헤어트리트먼트, 에센스 등을 사용하셔서 꾸준히 영양을 공급해 주는 것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